[연말인사] 제로웨이스트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팁!

관리자
조회수 116


🙌 메리 크리스마스! 연말 잘 보내세요.


여러분께 격주로 안부를 건네고 여성환경연대의 다양한 소식을 전한지 벌써 1년이 지났어요. 다들 2021년 어떻게 보내셨나요? 떠들썩한 송년 모임은 줄어들었지만, 곳곳에서 울리는 캐럴을 들으며 연말이 다가온 것을 실감해요. 또, 크리스마스철만 되면 온갖 상점과 카페가 크리스마스트리와 반짝이는 조명으로 가득하지요? 아름다운 풍경이지만, 환경을 생각하면 마음 한편이 무거워지기도 해요.


크리스마스트리로 사용되는 구상나무는 현재 기후위기로 인해 멸종위기종이랍니다. 나무를 대체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라스틱 성분(PVC) 트리는 환경호르몬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100년 동안이나 썩지 않아요.  크리스마스트리를 수출입 하는 과정에서도 엄청난 탄소가 배출되고 있어요. 24시간 동안 반짝거리며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조명, 미세플라스틱 글리터로 가득 찬 기후 위기 시대, 우리의 크리스마스. 


올해 크리스마스는 예전과는 다르게 보내고 싶어요.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조금은 소홀하게 대했던 지구와 이웃,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돌아보는 한 해의 마지막 시간 아닐까요.


그래서 생태적인 크리스마스 보내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 소소한 제로웨이스트 꿀팁을 준비했어요. 이번 크리스마스는 조금 더 에코하게 생활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