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시는 사업의 게시물만 보고 싶으시다면,    위에 카테고리를 클릭해 보세요. 


자료가 다운로드 되지 않는다면,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 보세요. 타 브라우저에서는 다운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월경[떠먹여주는 월경 이슈 3편]그것이 알고싶다,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2022-06-22
조회수 1518

2017년 '일회용 생리대 사건' 기억하시나요?
이번엔 일회용 생리대 사건 이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진실공방을 알아보려 합니다.
생리대 건강영향조사는 이미 2021년 4월에 결과가 나왔는데도
환경부와 식약처가 책임을 회피하며 결과 공개를 미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안전한 월경권은 여성의 인권입니다.
정부는 여성들을 기만하지 말고 조속히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결과를 공개하십시오.
프로필 링크를 통해 서명운동에 참여해주세요! 30초면 간단하게 연명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의 참여가 절실합니다. 


서명운동 참여하기👇
http://bit.ly/movement0630


-----

하나. <그것이 알고싶다,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떠먹여주는 월경 이슈 3편


둘. 대기업이 시민단체를 상대로 소송을 걸었다고?!

~지난 이야기~ 

2016년 여성들의 일회용 생리대 부작용 제보가 올라왔어. 여성환경연대는 여성들의 목소리를 기업과 정부에 전달했지. 

00 생리대 피해자 5,287명은 해당 생리대 기업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어. 그런데 말이야.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


셋. (카톡 채팅방) 생리대 소송 건

2017년 9월 28일

식약처: 국내에서 판매되는 생리대와 팬티라이너에 들어있는 휘발성휴기화합물(VOCs) 10종 검출 여부 실험결과, 검출은 됐으나 위험 기준을 초과하지 않아…

여성들: 그게 무슨 말이야? 생리대 사용하고 월경통 심해지고 외음부 가려움증도 생겼다니까! 월경불순을 겪는 친구들도 있어. 분명 생리대에 유해화학물질이 들어 있다니까? 제대로 조사한 거 맞아?

모 생리대 기업: 역시 그럴 줄 알았어. 너네 때문에 매출 감소하고 심각한 손해를 입었으니까 소송 걸 거야. 핵심주동자인 여성환경연대랑 김교수는 10억 내놔.

여성들: ??!!


넷. (카톡 채팅방) 채팅방 명: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타임캡슐

2021년 4월 

여성들: 환경부야~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결과 나왔다는 얘기 들었어. 결과 언제 발표할 거니?

환경부: 부처 간 협의 중… 발표 일자는 노코멘트.

2021년 9월 

여성들: 똑똑, 환경부야 결과 언제 발표할래?

환경부: 부처 간 협의 중… 자세한 건 식약처에 문의해야…


다섯. 환경부님이 식약처님을 초대했습니다.

여성들: 식약처야, 환경부야가 너한테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언제 발표하는지 물어보라는데?

식약처: 어이구~ 오래 기다리셨죠? 그게 아니라, 식약처와 질병청이 우려하는 부분은 이 사안이 워낙 국민적 관심 사안이기 때문에 오해 없으시라구,,, 저희도 조속히 협의 마치고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할 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2022년 5월

여성들: 식약처야, 환경부야


여섯. 여성들: 결과 발표 언제 할 거니?

여성들: 애들아? 내 말 듣고 있어?

여성들: 저기요…..?

(읽씹)

환경부님이 나갔습니다.

식약처님이 나갔습니다.

생리대 건강영향조사는 이미 2021년 4월에 결과가 나왔지만, 조사결과가 공개되지 않고 있어. 여성들이 목소리를 내서 조사가 겨우 시작됐는데, 정부는 무책임한 태도로 생리대 안전 문제를 방치하고 있어.

 

일곱. 게다가 식약처는 생리대건강영향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며 자체 검증단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어.

이미 2018년에 예비조사와 2018~2021년 1·2차 조사(생리대 건강영향조사)를 모두 마쳤고, 조사결과 “일회용 생리대 사용이 외음부의 가려움증·통증 등 생리 관련 증상 발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이 나왔는데 말이야. 환경부에서 4년에 걸쳐 조사를 했는데 식약처가 이제 와서 검증단을 새로 꾸린다는 것은 여성들을 기만하는 행위 아닐까?


여덟. (카톡 채팅방) 여성들의 월경 말하기가 만든 변화

2022년 5월 28일

레드X: 생리대 파동 이후 일회용 생리대를 못 쓰겠어.. 

순면사랑: 이참에 면생리대 써보는 건 어때? 추천추천!!

월경컵만세: 그래서 나는 월경컵으로 갈아탔지! 한번 써봐. 완전 신세계bb

smk201: 내 몸이 증거다! 정부는 일회용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결과 조속히 공개하라!

페미전사: 초경이 빨라지고 있는 만큼, 학교나 지자체에서 월경교육을 운영해야 해.

아홉. ‘정부는 일회용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결과 발표하라!

여성들의 목소리로 생리대 건강영향조사가 시작됐듯,

정부가 생리대 안전성의 진실을 밝히도록 서명운동에 동참해줘🙌


서명운동 참여하기👇

http://bit.ly/movement0630


0